블록체인은 EY와 VeChain이 나서서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어떻게 사용

기업이 공용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개인 블록체인을 비즈니스에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오늘날 매우 관련이 깊습니다.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의 최근 보고서는 2025년까지 블록체인의 시장이 2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대기업들이 신규 투자를 통해 시장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블록체인으로 진출함에 따라, 기업들을 위한 최고의 블록체인을 위한 솔루션에 대한 정보가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컨센서스 중에 다음을 수행합니다. Salesforce의 신흥 기술 담당 수석 부사장인 Adam Caplan은 기업이 활용할 수 있을 만큼 퍼블릭 블록체인이 안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에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Salesforce 고객은 감사 추적 및 완전한 투명성 등 퍼블릭 블록체인이 제공할 수 있는 모든 혜택을 원하지만, 기업 고객은 선택적으로 데이터를 공유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파트너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보다 강력하게 협업하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즉, 기존의 블록체인의 모든 이점은 물론, 모든 사람과 정보를 공유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외부에 있는 회사들과 특정 데이터를 공유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세분화된 보안 도구도 필요합니다.”

Caplan은 Salesforce 블록체인이 블록체인을 통해 서로 다른 권한과 보안 설정이 필요한 비즈니스 대 비즈니스 고객을 주로 공략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조직에서는 모든 것이 거버넌스 및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으로 요약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와 같이 Caplan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을 둘러싼 과대 광고가 현실화되면서 엔터프라이즈용 퍼블릭 블록체인이 “유행되기 시작하고 있다”며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우리는 이제 몇 년 전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과대 광고에서 벗어나 블록체인이 기업에 가져올 수 있는 비즈니스 가치와 ROI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기업들을 위한 공공블록체인론과 함께 독자적 인프라 운영, 분권화, 합의의 의미 같은 요소들이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Salesforce의 경우일 수 있지만, Caplan은 공용 블록체인이 특정 사용 사례에 대한 보안을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비트코인(BTC)은 완전 공적인데 안전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또한 디지털 통화와 자산과 관련된 금융 사용 사례가 공공 블록체인의 적절한 모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업이 공용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런 다음, 금융 영역 밖의 사례에서도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사용 사례에 맞춰 퍼블릭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이는 특히 기업들이 애초에 왜 블록체인을 사용하는지를 인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Forrester Research가 실시한 EY 보고서에서 대부분의 기업이 블록체인을 새로운 수익 또는 비즈니스 모델로 이어질 수 있는 데이터 무결성을 보존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록체인의 활용 사례로는 공급망 관리의 효율성 향상, 지불 지원 프로세스, 문서 흐름의 디지털화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고서는 다른 기업이 시작한 사설망 가입 압박이 블록체인의 기술 채택을 위한 핵심 동력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개인 블록체인이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선택이지만, 보고서는 언급된 모든 사용 사례에 대해 퍼블릭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EY의 글로벌 블록체인의 리더인 Paul Brody는 Coph에게 고전적인 블록체인이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이 할 수 없는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이를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첫째, 블록체인은 중개자 없이도 안정적으로 적절하게 트랜잭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그들은 불변의 기록 보관의 형태로 작용합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은 모두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브로디는 정의상 사설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중개자를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독립적인 시스템에 노드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은 불변의 레코드 스토리지로 간주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1만 개의 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몇 개의 노드를 가지고 단일 클라우드 프로바이더 인프라 내에서 실행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기업 환경에서는 공공 블록체인이 번창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보안, 확장성, 규제 요건 등을 보장하기 위한 작업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게다가, EY는 마이크로소프트, 콘센시스사와 협력하여 공공 Ethereum 메인넷에서 실행되는 오픈 소스 블록체인의 프로젝트인 Baseline Protocol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Brody에 따르면, 기본 프로토콜에 대한 아이디어는 약 1년 전 EY가 나이트폴(Nightfall)이라는 또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생겨났다고 합니다.

Posted in 뉴스.